이미지명

전국108산사도량

Home > 순례안내 > 전국108산사도량

게시글 검색
11. 고운사(孤雲寺, 의성 등운산)
2017-11-06 15:28:55

고운사는 신라 신문왕 원년(681년)에 해동 화엄종의 시조 의상(義湘)스님이 창건한 사찰이다.

부용반개형상(연꽃이 반쯤 핀형국)의 천하명당에 위치한 이 사찰은 원래 고운사(高雲寺)였다.

신라말 불교와 유교·도교에 모두 통달하여 신선이 되었다는 최치원이 여지·여사 두스님과 함께 가허루(駕虛樓)와 우화루(羽化樓)를 건축한 이후 그의 호인 고운(孤雲)을 빌어서 고운사(孤雲寺)로 바뀌게 되었다.

 

고려 태조 왕건의 스승이자 풍수지리학의 시조로 받들어지는 도선(道詵)국사가 가람을 크게 일으켜 세웠으며 그 당시 사찰의 규모가 5법당10방사(五法堂十房舍, 5동의 법당과 10개의 요사채)였다고 한다.

 

현존하는 약사전의 부처님(보물 제246호)과 나한전 앞의 삼층석탑(경북 문화재자료 제28호)은 도선국사가 조성한 것이다. 특히 고운사는 해동제일지장도량이라 불리는 지장보살영험 성지이다. 옛부터 죽어서 저승에 가면 염라대황이 고운사에 다녀왔느냐고 물었다고 한다.

 

지장보살님의 원만자비하신 풍모는 물론이거니와 명부십대왕의 상호와 복장도 다른 사찰에서는 보기 힘든 위엄과 정교함을 자랑한다.

 

조계종 제16교구의 본사로 의성, 안동, 영주, 봉화, 영양에 산재한 60여 대소 사찰들을 관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