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전국108산사도량

Home > 순례안내 > 전국108산사도량

게시글 검색
52. 봉정사(鳳停寺, 안동 천등산)
2017-11-02 11:15:41

안동시 서북쪽의 서후면(西後面) 태장리 천등산(天燈山) 기슭에 있는 봉정사(鳳停寺)는 대한불교조계종 제16교구 본사인 고운사(孤雲寺)의 말사이다.

 

신라 문무왕 12년(672년) 의상스님의 제자 능인스님에 의해 창건되었으며, 고려 공민왕 12년(1363년)에 옥개부분을 중수하였다. 한편 신라 신문왕 2년(682년)에 영주 부석사를 창건한 의상대사는 도력(道力)으로 종이로 봉(鳳)을 만들어 날렸는데, 이 종이 봉이 앉은 곳에 절을 짓고 봉정사라 하였다는 전설이 있다. 또 일설에는 의상스님이 화엄기도를 드리기 위해서 이산에 오르니 선녀가 나타나 횃불을 밝혔고, 청마(靑馬)가 앞길을 인도하여 지금의 대웅전 자리에 앉았기 때문에 산 이름을 ‘하늘 등불 뫼’ 천등산이라 하고, 청마가 앉은 것을 기념하기 위해서 절 이름을 ‘봉황 머문 절’ 봉정사라 하였다고 한다.

 

이후에도 봉정사에 대한 중수는 몇 차례에 걸쳐 실시되고 있다. 인조 3년(1625년)에 두 번째의 중수가 있었고 순조 9년(1809년)에는 세 번째의 중수가 있었다는 사실이 양법당중수기에 기록되어 있다. 이후 철종 14년(1863년)에 부분적인 보수가 있었고 고종 19년(1882년)에 극락전의 현판을 새로 색칠하고 1972년에 해체보수를 하였다.

 

경내에는 대웅전 · 극락전 · 고금당(古今堂) · 화엄강당(華嚴講堂) · 해회당(海會堂) · 적연당(寂然堂) · 객료(客寮) · 양화루(兩化樓) ·장경고(藏經庫) · 동암(東菴:靈山菴) ·서암(西菴:知照菴) · 덕휘루(德輝樓) 등의 중요 건축물과 고려시대의 대표적 석탑인 3층 석탑이 있다.

 

주요문화재로는 봉정사 극락전(국보 제15호), 대웅전(보물 제55호), 화엄강당(보물 제448호), 고금당(보물 제449호) 삼층석탑(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182호)등 주요 문화재가 많은데 특히 극락전은 통일신라시대의 건축양식을 잘 이어 받은 주심포 맞배지붕 건물이다. 또한 서암에는 ≪독포도덕(獨抱道德)≫ 이라는 선조 어필의 현판이 있고, 극락전 · 대웅전에는 ≪대장경≫ 판목이 보관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정신적 지주였던 불교의 도량으로 우리 전통문화의 유구성을 말해주는 안동의 자랑거리이다. 이러한 문화유산이 항상 우리의 곁에 있음으로서 자긍심을 지니고 살고 있는 우리 안동 사람에게는 정작 무엇을 해야 참다운 안동사람으로 살아가는 것인지 한번쯤은 생각해 보아야할 것이다. 특히, 고려태조와 공민왕, 최근에 영국 여왕이 다녀가기도 한 아름다운 사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