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전국108산사도량

Home > 순례안내 > 전국108산사도량

게시글 검색
3. 갑사(甲寺, 공주 계룡산)
2017-11-06 17:11:29

 

나라 안의 으뜸 가는 사찰이라 하여 갑사라 했다는 이 절은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鷄龍面) 중장리(中壯里) 계룡산 연천봉 아래에 자리잡고 있다. 계룡사 ·계룡갑사 ·갑사(岬寺)·갑사사(岬士寺)라고도 하며 백제 구이신왕 1년(420년) 고구려에서 온 승려 아도(阿道)스님이 창건하였다.

 

신라의 의상스님에 의해 화엄종단(華嚴宗團)의 십대사찰(十大寺刹)의 하나로 된 명찰이다. 창건당시 산허리 갑(岬)자를 쓰던것을 의상대사가 비롯할 갑(甲)으로 바꾼 것은 처음 시작한다는 뜻과 함께 첫째, 으뜸 이라는 뜻도 있으니 이름대로 하면 으뜸가는 절이다.

 

백제 위덕왕 3년(556년) 혜명대사가 중건하여 사찰로서의 모습을 갖추었다고 전하며, 통일신라 진성여왕 원년(887년)에는 무염대사가 중창한 기록이 보이며 조선시대 임진 · 정유 두 병란에 모든 건물이 불에 타 폐사된 것을 선조 37년(1604년) 대웅전과 진해당(振海堂)을 중건하고 효종 5년(1654년)에 사우를 개축하는 등 여러 차례 중수가 있었다.

 

갑사의 원 위치는 지금의 대적전이 있는 곳으로, 대형의 초석들이 정연하게 남아 있어 당시의 규모가 짐작되며 사명 또한 조선 초기에는 계룡갑사라 하였으나 후기에 갑사로 바뀌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내원암, 대성암, 대적암, 신흥암, 대자암등 5개의 부속암자를 거느리고 있다. 춘마곡(春麻谷) 추갑사(秋甲寺)라는 말처럼 갑사의 가을 단풍은 더없이 아름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