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53기도도량순례

Home > etc > 53기도도량순례

게시글 검색
108순례의 기쁨
108산사 조회수:966
2013-04-11 11:48:29
우리 회원들 중에는 이웃들에게 “108산사순례를 가면 어떤 점이 좋으냐”는 질문을 받는 이가 있다고 한다. 꼭두새벽 분홍빛 단복을 입고 배낭을 걸치고 집을 나서는 모습을 본 이웃으로부터 그런 질문을 받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그들에겐 우리 모습이 다소 생소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럴 때는 이웃들에게 시간의 여유를 두고 자세하게 108산사순례를 다니는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 좋다. 이웃이 불자라면 더욱 그렇다.

순례 가족들은 이미 7년간이나 곁에서 지켜보았기 때문에 순례의 의미를 충분히 알고 있을 것이지만 포교 입장에서 보면, 특히 이웃에게 108산사순례의 의미와 과정을 숙지하고 이를 제대로 설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개개인이 산사순례를 다니는 명백한 이유와 그 목적을 설명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부를 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만 포교도 제대로 할 수가 있고 순례의 의미도 더욱 부각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108산사순례를 떠나는 가장 큰 목적은 무엇일까? 단순히 108염주 중의 하나인 ‘염주알’을 받기 위해서일까, 결코 아닐 것이다. 순례의 궁극적인 목표는 부처님 전에 드리는 간절한 기도에 있다. 그 다음으론 산과 물과 공기가 있는 사찰여행이다. 그리고 소년소녀 가장돕기, 다문화 인연맺기, 군장병 초코파이 제공 등 다양한 보시를 실천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직거래장터를 통해 그 지역의 특산물 등을 살 수 있는 즐거움도 만끽할 수가 있고 사찰 속에 있는 국보나 보물등 문화재와 아름다운 사찰의 건축물 등을 직접 볼 수 있는 기쁨을 누릴 수 있다. 이것을 제대로 이웃들에게 설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말이다. 사실 바쁜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전국 방방곡곡에 흩어져 있는 곳곳의 사찰들을 그것도 단 하루 만에 다녀오기란 힘들다. 그러니 기도도하고 보시도 하고 사찰여행도 할 수 있으니 일거양득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순례의 기쁨을 제대로 설명할 수 있어야만 한다.

그럼, 우리가 부처님 전에 가서 기도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 기도란 넓게 보면 하나의 참회의식이다. 그동안 살아온 삶을 참회하고 앞으론 더 진실하게 세상을 살겠다는 하나의 고백이라 할 수 있다. 참회와 반성이 뒤따르게 되면, 자신의 잘못된 것을 고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게 되고 그 다음 더 나은 자신의 미래가 찾아오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일연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 것이 바로 기도이다.

참회와 반성이 뒤따르지 않는 사람의 미래는 결코 없다. 다시 말해 기도를 통해 참회하고 반성하여 미래의 더 나은 자신의 삶을 얻기 위함이다. 또한 나와 가족의 건강 더 나아가 이웃은 물론, 인류의 평화를 위하는 일이 바로 기도다.

끝으로 우리회원들이 반드시 지녀야 할 마음가짐이 있다. 바로 불법승(彿法僧) 삼보이다. 불보는 우리가 수행을 통해 부처님에게 다가가 그 깨달음을 구하는 것으로 곧, 어떤 고통으로부터 벗어나 기쁨을 얻는 것을 말한다. 법보는 무지로부터 벗어나 깨달음으로 들어가는 것으로 수행을 열심히 하면 지혜는 자연스럽게 얻어지는 하나의 과정임을 명심하는 것을 말하며 승보는 불도를 실천해 나가는 윤리적 측면을 말하는 것으로 곧 부처님의 법을 통해 바른 삶을 닦는 것을 말한다. 이 세 가지를 실천하기 위해 108산사순례를 떠난다.

끝으로 우리회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것은 산사 순례를 가는 전일이나 당일에는 단단히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그날만은 자신에게 다소 기분 이 좋지 않은 일이 발생하더라도 서로 서로 양보하고 이해하는 마음을 가져달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리다툼으로 인해 도반끼리 사소한 시비가 일어나게 되고 언쟁이 높아지는 것을 가끔 보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아무리 기도를 해도 아무런 소용이 없음을 명심하고 있어야 한다.

【108산사순례기도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