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53기도도량순례

Home > etc > 53기도도량순례

게시글 검색
5년간 지구 11바퀴 거리 순례…신행문화 새바람
108산사 조회수:675
2013-02-04 11:47:23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처럼 순례자가 되어 방방곡곡에 있는 산사를 순례한 지도 벌써 5년, 염주 한 알의 아름다운 인연으로 만난 우리 108산사순례기도회는 지난 10월16일 장충체육관에서 ‘108산사순례 5주년 기념 대법회 및 영산재’를 여법하게 가졌다. 이날, 행사는 ‘조계종도의 일원으로 수행, 문화, 생명, 나눔, 평화 5대 결사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선언과 함께 장엄하게 펼쳐졌다.

‘108산사순례기도회’는 처음에는 도선사 신도들이 주축이 되어 ‘부처님이 계신 산사를 찾아 참나를 찾고 부처님 법을 따라 살아갈 것을 다짐하는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시작했다. 그러다가 차츰 회를 거듭하면서 농산물 직거래장터 운영, 다문화가정 인연맺기, 군장병 초코파이 보시, 효행상 시상, 선묵 장학금, 약사여래 보시금 등 자비 나눔을 실천하게 되었다. 이러한 선행 소식에 감동을 받은 전국의 많은 불자들이 동참하여 어느새 5~6천여 명의 회원들이 모이게 되고 부처님의 가르침인 자리이타(自利利他)를 실천하는 자비 나눔의 장이 되어 ‘21세기 신행문화의 패러다임’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그동안 108산사순례가 이동한 거리는 지구 11바퀴 반이며 공양미는 2,400가마, 초코파이 보시 235만개, 다문화가정 인연 맺기 114쌍, 농촌사랑 지역농산물 사기 운동은 농민들에게 매년 수억 원의 판매실적을 올려주기도 했다. 요즘은 지역의 행사가 있을 때마다 단골 초청인사가 되어 버렸다. 또한 사찰순례를 하며 남긴 기념식수도 28그루나 된다. 자타가 인정하는 한국 신행문화의 새바람을 일으킨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회원 한 사람 한 사람은 모두 진흙 속에서도 맑고 깨끗하게 피는 연꽃이며 선재동자의 ‘보현행원’들이다.

이 모든 것은 은사셨던 청담 큰스님께서 평생 주창하신 ‘미래불교는 산속에서 거리로, 농촌에서 도시로 한국에서 세계로 나아가야 한다는 한국불교의 세계일화(世界一化)’를 표방하신 것과 부처님께서 일생동안 펼치셨던 ‘상구보리 하화중생’과 일맥상통한다.

이날 대법회에는 많은 불교계 인사들과 정치인들이 참석하였다. 교육원장 현응스님께서는 자승 총무원장 스님의 “108산사순례는 한국불교에 있어 엄청난 포교를 하고 있다”는 법어를 대독(代讀)하셨으며 포교원장 혜총스님, 종회의장 보선스님, 도선사 부조실 현성스님과 조계종 중앙신도회 회장 김의정씨가 나란히 축사를 하셨다. 특히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온 나경원(한나라당), 박원순(무소속) 후보와 홍준표 한나라당 대표, 손학규 민주당 대표가 와서 불교계의 산재 과제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기도 했다.

종회의장 보선스님은 “오색단풍이 만연한 가을에 108산사순례기도회 5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이렇게 많은 회원들을 직접 만나니 환희심이 절로 난다. 삼천리 곳곳에 있는 산사를 찾아 농촌과 자연을 사랑하고 장병을 사랑하며 바른 마음으로 아름다운 선행을 펼치고 있는 여러분이야 말로 참으로 복이 많다. 아니 선묵혜자 스님을 만난 그 자체가 행운이다. 여러분들이 하고 있는 보시는 이승에서 다할 수 없는 아름다운 보시이기 때문에 회원들은 스스로 자부심을 느껴야 한다. 그러므로 여러분들이야 말로 이 시대의 참된 보현행자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라고 격려의 말씀을 하셨다. 또한 현성스님은 “108산사순례는 범불교적인 기도단체이다. 여러분이 있기에 한국불교의 미래는 밝다”라고 하셨으며 농협중앙회 회장은 “농촌의 발전을 위해 농촌사랑 홍보대사를 자청하며 한 달에 한 번씩 108농촌사랑 장터를 마련해 주시는 선묵혜자 스님께 진심으로 감사한다”라고 했다. 또한 김의정 신도 회장은 “108산사가 움직이면 마치 한 도시가 움직이는 것 같이 보인다. 이젠 1만 8천대의 버스가 움직였으면 좋겠다.”고 말씀을 해 체육관을 일순간 웃음바다로 만들었다.

이렇게 많은 인사들이 5주년을 축하해주신 것에 대해 나는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 지난 장곡사 순례부터 ‘북녘동포를 돕기 위한 공양미 300가마 모으기 운동’을 했는데 이날도 40Kg, 50가마가 모였다.

【108산사순례기도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