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53기도도량순례

Home > etc > 53기도도량순례

게시글 검색
선행 실천하며 행복의 근원 찾는 순례
108산사 조회수:597
2013-02-04 11:46:17
인간에게 행복의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재물을 많이 모으는 것, 건강하게 사는 것, 명예를 얻는 것 등이라 할 수 있지만 이러한 것들이 행복의 근본적인 이유는 될 수 없다. 사람의 행복은 객관적인 것이 아닌 어디까지나 주관적이라 할 수 있어 자신이 어떤 삶을 사느냐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다.

옛날 인간은 굶주린 상태에서 배부른 상태를 원해 왔으며 비바람 때문에 집을 추구해 왔으며 추위 때문에 옷을 입었다. 하지만 오늘날 인간의 행복은 이미 그러한 의식주를 벗어나 물질적인 것보다 정신적인 면을 더 추구한다.

그럼, 그 정신적인 행복은 과연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일반적으로 행복이란 자신의 욕구가 만족되어 부족함이나 불안감을 느끼지 않고 편안한 마음의 상태를 말한다. 때문에 사람은 어떤 마음으로 세상을 살고 있으며 마음의 행복을 어디에 기준을 두고 있는가가 매우 중요하다.

우리 회원들은 산사순례를 다니면서 물질과 명예만으로는 결코 행복을 구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말하자면, 행복은 구하려고 했을 때 오는 게 아니라 따뜻한 마음으로 선행 보시를 했을 때 저절로 오는 것임을 산사순례를 통해 느낀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마음은 선과 악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그런데 악을 행하면서도 그것이 죄인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사람은 애초부터 행복이 무엇인지를 잘 모른다. 이들에게 꼭 필요한 것은 마음의 안식이다. 이는 종교의 본질적 목적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우리가 산사순례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도 바로 마음의 안식이다.

요즘, 우리사회의 가장 큰 문제는 자살이다. 우리나라가 인구 십만 명 중 자살률이 G20 중 제일 높다. 최근에 유명인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경우가 많다. 부처님은 오계 중 불살생(不殺生)을 강조하셨는데 자살도 오계(五戒) 중의 불살생이다. 가장 큰 원인은 어떤 욕구 불만과 초조감으로 인해 생기는 우울병 때문인데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고 있는 것이다. 우울병은 특히 사회적으로 소외되고 가족으로부터 소외 받는 주부들에게 많다고 한다. 이와 같이 현대인들은 육체적·정신적으로 많은 고통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고통은 나뿐만이 아니라 타인들도 똑같이 고통 받고 있으며 똑같이 행복을 원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 진정한 인간관계의 시작이다.

산사순례는 이러한 여성 불자들에게 매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나는 순례를 통해 우리 회원들이 즐거워하는 모습을 자주 본다. 물질적, 경제적으로 넉넉해서 그런 게 아니라 바로 자신들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행복감을 느끼게 해 주기 때문이다. 남에게 무언가를 주는 마음, 남에게 베푸는 마음, 어려운 이를 돕는 마음을 가지면 자연스럽게 행복은 찾아온다.

이를 보면, 인간의 행복은 물질이나 명예에 있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행복에 있음을 우리는 알 수 있다. 한 달에 한 번씩 도시를 빠져 나와 맑은 공기와 물을 마시고 사람을 만나는 것이 바로 행복의 근원임을 산사순례를 통해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 분명한 것은 즐겁다고 느끼는 나의 마음이 더 중요하다. 이를 바로 산사순례가 가르쳐 주고 있다.

달라이라마도 마음이 행복하지 않다면, 물질과 권력과 명예는 아무런 소용이 없다고 말씀하신 적이 있다. 그분이 제시한 행복을 얻는 여러 가지 방법들은 명상을 통해 평안을 얻는 방법, 배움을 통해 얻는 방법,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얻는 법, 참된 곳을 떠나 성지순례를 떠나거나 끊임없는 기도를 통해 자신을 발견 하는 것 등이라고 했다.

정신적 육체적 건강한 삶의 방향들을 제시 한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성지 순례는 정신적인 삶과 육체적인 즐거움을 함께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은 정신적인 것과 육체적인 것이 조화롭게 형성되어야만 행복을 느낄 수 있다. 이를 볼 때 성지순례는 우리들에게 정신과 육체의 기쁨을 동시에 느끼게 해 준다.

【108산사순례기도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