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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상조사법성게(義相祖師法性偈)
108산사 조회수:779
2014-10-30 11:46:15
▒의상조사법성게(義相祖師法性偈)▒

법성원융무이상
法性圓融無二相(법의성품 원융하여 두모양이 본래없고)

제법부동본래적
諸法不動本來寂(모든법이 동함없이 본래부터 고요해라)

무명무상절일체
無名無相絶一切(이름없고 형상없고 온갖것이 끊겼으니)

증지소지비여경
證智所知非餘境(참지혜로 알일일뿐 다른경계 아니로다)

진성심심극미묘
眞性甚心極微妙(참된성품 심히깊어 지극히 미묘하니)

불수자성수연성
不守自性隨緣成(자기성품 고집않고 인연따라 이루더라)

일중일체다중일
一中一切多中一(하나 중에 일체있고 일체중에 하나있어)

일즉일체다즉일
一卽一切多卽一(하나가 곧 일체요 일체가 곧 하나니라)

일미진중함시방
一微塵中含十方(한티끌 그 가운데에 시방세계 머금었고)

일체진중역여시
一切塵中亦如是(일체의 티끌속도 낱낱이 또한 같네)

무량원겁즉일념
無量遠劫卽一念(한이없는 머나먼 무량겁이 일념이요)

일념즉시무량겁
一念卽是無量劫(일념이 한이없이 머나먼 겁이어라)

구세십세호상즉
九世十世互相卽(구세도 십세도 서로서로 즉했으니)

잉불잡란격별성
仍不雜亂隔別成(이렇게 잡란없이 따로따로 이루었네)

초발심시변정각
初發心時便正覺(초발심 그 순간이 정각을 이룬때요)

생사열반상공화
生死涅槃常共和(생과 사와 열반의길 항상서로 함께했고)

이사명연무분별
理事冥然無分別(이와사가 아득하여 분별할 길이없고)

시불보현대인경
十佛普賢大人境(열부처님 보현보살 큰사람의 경계일세)

능인해인삼매중
能仁海印三昧中(해인삼매 그가운데 온갖것을 갈무리고)

번출여의부사의
繁出如意不思議(불가사의 여의주를 마음대로 드러내어)

우보익생만허공
雨寶益生滿虛空(온갖보배 비내리어 일체중생 이익하니)

중생수기득이익
衆生隨器得利益(중생들이 그릇따라 온갖이익 얻음이라)

시고행자환본제
是故行者還本際(이까닭에 불자들은 본제에 돌아가서)

파식망상필부득
파息妄想必不得(망상심 쉬잖으면 얻을것이 바이없네)

무연선교착여의
無緣善巧捉如意(인연없는 방편지어 여의주를 잡아쥐면)

귀가수분득자량
歸家隨分得資糧(고향집에 돌가서 분수따라 양식얻네)

이다라니무진보
以陀羅尼無盡寶(이다라니 무진법문 끝임없는 보배로서)

장엄법계실보전
莊嚴法界實寶殿(온법계를 장엄하여 보배궁전 이루고저)

궁좌실제중도상
窮坐實際中道床(영원토록 참된법의 중도상에 편히앉아)

(구래부동명위불
舊來不動名爲佛(본래부터 부동하여 이름하여 부처라네)

구래부동명위법
舊來不動名爲法(본래부터 부동하여 이름하여 진리라네)

구래부동명위승(3번)
舊來不動名爲僧(본래부터 부동하여 이름하여 스승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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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상조사법성게(義湘祖師法性偈)

법성원융무이상 제법부동본래적 무명무상절일체
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無名無相絶一切

증지소지비여경 진성심심극미묘 불수자성수연성
證智所知非餘境 眞性甚心極微妙 不守自性隨緣成

일중일체다중일 일즉일체다즉일 일미진중함시방
一中一切多中一 一卽一切多卽一 一微塵中含十方

일체진중역여시 무량원겁즉일념 일념즉시무량겁
一切塵中亦如是 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

구세십세호상즉 잉불잡란격별성 초발심시변정각
九世十世互相卽 仍不雜亂隔別成 初發心時便正覺

생사열반상공화 이사명연무분별 시불보현대인경
生死涅槃常共和 理事冥然無分別 十佛普賢大人境

능인해인삼매중 번출여의부사의 우보익생만허공
能仁海印三昧中 繁出如意不思議 雨寶益生滿虛空

중생수기득이익 시고행자환본제 파식망상필부득
衆生隨器得利益 是故行者還本際 파息妄想必不得

무연선교착여의 귀가수분득자량 이다라니무진보
無緣善巧捉如意 歸家隨分得資糧 以陀羅尼無盡寶

장엄법계실보전 궁좌실제중도상 구래부동명위불
莊嚴法界實寶殿 窮坐實際中道床 舊來不動名爲佛

구래부동명위법 구래부동명위승
舊來不動名爲法 舊來不動名爲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