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순례법요집

Home > 군종 > 불교수행

게시글 검색
바른신행 실천운동
108산사 조회수:889
2013-04-11 11:46:08
108산사순례기도회 바른신행 실천운동


취 지

108산사를 찾아 108불공으로 108배하며 108번뇌 소멸하고 108자비나눔으로 108공덕을 쌓으며 108염주를 만들어 인연공덕을 쌓아가는 108산사순례기도회는 이 땅의 모든 중생들이 부처님 본래의 가르침으로 돌아가 불자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자는 뜻에서 바른 신행 실천 운동을 전개한다.

이것은 관념화되고 정형화된 불교를 지양하고, 실천하고 행동하는 불교로 나아가기 위해 회원 개개인의 수행과 자아성찰을 통한 의식 전환을 목적으로 하는 범불교 차원의 실천운동이다.

삼천리 방방곡곡 108산사를 찾아 기도하고 염불하며, 농촌사랑·자연사랑·군장병사랑을 실천하며 “바른 마음, 자비로운 실천, 아름다운 세상”이란 캐치프레이즈를 범불교적인 운동으로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아무리 소리 높여 외쳐도 그에 걸 맞는 실천이 따르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따라서 108산사순례기도회 회원들이 “바른 마음, 자비로운 실천, 아름다운 세상”을 가슴에 담고 하루하루 순간순간을 충실히 살아갈 때 비로소 진정한 불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캐치 프레이즈(Catch Phrase)

“바른 마음, 자비로운 실천, 아름다운 세상”


바른신행 실천운동 선언문

오늘날 이 땅의 중생들은 인간 본연의 청정함을 깨닫지 못하여 올바른 마음을 잃고, 자비로움을 실천하지 못하여, 지혜로운 삶을 누리지 못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108산사를 찾아 108불공으로 108배하며 108번뇌 소멸하고 108자비나눔으로 108공덕을 쌓으며 108염주를 만들어 인연공덕을 쌓아가는 108산사순례기도회는 근대 한국불교를 바로세운 봉암사 결사 60주년과 108산사순례기도회 창립 1주년을 맞아 새로운 신행결사의 마음으로 바른 신행 실천운동을 전개하고자 한다.

108산사순례기도회 회원들은 몸과 마음을 바쳐 부처님의 가르침을 생활 속에 실천하고, 올바른 사회 질서를 선도하여 ‘바른 마음, 자비로운 실천,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가기 위한 커다란 물줄기를 이루고자 함이다.

이것은 위로는 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는 뭇 생명과 더불어 함께하라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이 땅에 실천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것이 부처님 본래의 가르침이었고, 우리 민족이 수천 년을 지켜 온 아름다운 모습이었음을 자각하며, “바른 신행 실천운동을 생활화 하자”는 대열에 모두 함께 할 것을 선언한다.


실천지침

선묵 혜자스님과 마음으로 찾아가는 108산사순례기도회의 “바른 마음, 자비로운 실천, 아름다운 세상”이란 실천지침은 『화엄경』 「보현행원품」에 나오는 보현보살의 10대 행원에 기초하여 현대적 해설을 통하여 실천항목을 정했다.

108산사순례기도회 회원들은 매일의 생활을 점검하여 실천여부를 참회하고 매월 108산사를 찾아 기도하고 염불하고 참선할 때, 스스로의 삶을 돌아보고 부처님의 가르침답게 생활할 것을 다짐하기 위한 것이다.

하나, 우리는 삼보님을 믿고 찬탄 공경합니다.
하나, 우리는 모든 중생들에게 널리 베풉니다.
하나, 우리는 이웃들에게 칭찬하는 말만합니다.
하나, 우리는 생활하며 지은 잘못을 참회합니다.
하나, 우리는 다른 사람의 공덕을 함께 기뻐합니다.
하나, 우리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배우고 실천합니다.
하나, 우리는 이웃들에게 거스르지 않는 행동을 합니다.
하나, 우리는 정법을 따르고 삿된 행을 하지 않습니다.
하나, 우리는 대중의 뜻에 따르고 화합합니다.
하나, 우리는 모든 수행의 공덕을 중생과 깨달음의 길로 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