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감사의 편지

Home > 군종 > 불교수행

게시글 검색
보살사 주지스님 인사말
108산사 조회수:266
2017-02-21 11:46:24
108산사순례기도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소납은 보살사 주지 종산 스님입니다. 수년 째 전국의 이름난 기도도량을 찾아 기도하고 수행하는 선묵혜자 스님과 108산사순례기도회 회원 여러분들께서 보살사를 찾아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금 여러 불자님들께서 계신 보살사는 충청북도 청주시 낙가산 자락에 위치해 있습니다. 불자 여러분, 청주가 어떤 고장인 줄 아십니까?
청주는 삼한시대에는 마한에 속했다가 백제시대에 이르러 상당현으로 불린 군사 요충지였습니다.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후에도 지리적 중요성을 인정받아 지방행정의 중심지가 되었죠. 이후 고려 태조 왕건은 재위 23년(940년) 때 상당현을 ‘청주’로 바꿨습니다.

청주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도시가 된 계기가 있는데, 그 연유를 아십니까? 불자들이라면 다 아셔야 하는 겁니다. 《직지심경》 아시죠?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白雲和尙抄錄佛祖直指心體要節)》을 줄여서 《직지심경》이라고 부르는데,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본입니다. 이 직지가 바로 청주의 흥덕사에서 간행됐었습니다. 그래서 청주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도시가 된 겁니다.

여러분이 계신 이곳 보살사는 청주시 상당구 용암동 낙가산(洛迦山) 남쪽 기슭에 터를 잡은 백제 시대의 고찰입니다. 청주시 근교에서 가장 오래된 도량이지요. 속리산 법주사를 창건하신 의신조사께서 백제 위덕왕 14년(567)에 보살사의 산문을 여셨습니다. 이후로 많은 고승대덕과 왕실에서 사찰을 중수하거나 중창할 정도로 사세가 크고 중요한 사찰입니다.

보살사 뒷산이 낙가산이라고 했죠? 그러면 보살사는 어떤 기도도량일까요? ‘낙가산’ 하면 떠오르는 거 없습니까? 양양 낙산사 가보셨죠? 낙산사는 어떤 도량입니까? 관음도량이죠? 그렇습니다. 낙가산은 관세음보살님이 머무시는 곳이기 때문에 이 낙가산 자락의 보살사는 관음도량입니다.

오늘 많은 보살님들이 보살사에 오셨는데, 스님이 여러분들께 당부의 한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절 집안에서 여성불자들을 ‘보살’로 부릅니다. 맞죠? 부처님을 보좌하는 보살과 여러분들은 불리는 이름이 ‘보살’인 건 같지만, 수행력은 확연히 다릅니다.

그래서 스님이 간곡히 말씀드립니다. 여성불자라서 불리는 ‘보살’이 아니라 관세음보살님과 같이 ‘오늘부터 나는 중생을 구제하는 진정한 보살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고, 이 생에서 기필코 보살이 되겠다’는 서원을 세우셨으면 합니다. 이것이 여러분들께서 이 보살사에 오신 인연의 끈을 제대로 잡는 것이니까요.

모쪼록 관음도량 보살사에서 기도 열심히 하시고 그 인연공덕으로 여러분 모두 보살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종산 스님 | 낙가산 보살사 주지